스포티파이, 오디오북 유통 업계 선도 기업 ‘파인드어웨이’ 인수

2021-11-12 16:15 출처: Spotify Technology S.A.

뉴욕--(뉴스와이어) 2021년 11월 12일 -- 스포티파이 테크놀로지(Spotify Technology S.A., 이하 스포티파이)(뉴욕증권거래소: SPOT)가 세계 디지털 오디오북 유통 업계를 선도하는 파인드어웨이(Findaway)를 인수하기로 최종 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발표했다. 인수 조건은 공개하지 않았다.

스포티파이는 인수한 파인드어웨이를 통해 성장세가 빠른 오디오북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해 혁신을 앞당기고 수억명에 달하는 스포티파이의 기존 청취자에게 오디오북을 선사할 예정이다. 파인드어웨이의 기술 인프라에 힘입어 오디오북 카탈로그 규모를 신속히 확보하고, 고객 경험을 쇄신하는 한편 퍼블리셔·작가·독립 크리에이터에게 새로운 공간을 제공해 세계 전역의 새로운 청취자들에게 다가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스포티파이는 파인드어웨이 인수로 음원 및 팟캐스트 시장에서처럼 오디오북 시장을 쇄신할 유리한 고지를 점하게 됐다.

구스타브 쇠데스트룀(Gustav Söderström) 스포티파이 최고연구개발책임자는 “스포티파이의 야심은 청취자와 크리에이터가 찾는 모든 오디오의 종착역이 되는 것”이라며 “파인드어웨이 인수로 오디오북 시장 진출 속도를 앞당겨 이런 야심을 한발 앞서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파인드어웨이의 직원, 최고의 기술 플랫폼, 탄탄한 오디오북 카탈로그를 스포티파이의 전문성과 결합해 음원 및 팟캐스트 시장에서 그랬던 것처럼 오디오북 시장을 쇄신할 생각에 기대가 크다”고 덧붙였다.

미치 크롤(Mitch Kroll) 파인드어웨이 설립자 겸 최고경영자는 “스포티파이와 함께 오디오북 생태계를 쇄신하고 민주화할 기회를 맞았다”며 “오디오북을 통한 구어의 힘을 바탕으로 스토리텔러를 지원하고 스토리텔러와 청취자를 이을 색다를 기회”라고 말했다. 이어 “파인드어웨이의 선도적 기술 도구와 세계 정상급 팀을 스포티파이의 플랫폼에 접목해 전 세계 크리에이터, 퍼블리셔, 청취자들에게 더 향상된 오디오 경험을 제공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니르 지커맨(Nir Zicherman) 스포티파이 오디오북 총괄은 인수 이후에도 파인드어웨이의 오하이오 솔론 본사는 그대로 유지하고, 미치 크롤이 계속 회사를 이끌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인수는 규제 검토 및 승인 과정을 거쳐 2021년 4분기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된다.

스포티파이 테크놀로지(Spotify Technology S.A.) 개요

스포티파이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오디오 스트리밍 구독 서비스로 월간 사용자 수(MAU) 3억8100만명, 프리미엄 구독자 1억7200만명에 달한다. 스포티파이는 320만개 팟캐스트 타이틀을 포함해 7000만개가 넘는 트랙을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 178개 시장에서 사람들이 음악과 팟캐스트를 이용하고 즐기는 방식을 쇄신하고 있다.

파인드어웨이(Findaway) 개요

세계적 오디오북 파트너인 파인드어웨이는 2005년 오디오북 플레이어 ‘플레이어웨이(Playaway)’로 오디오북 업계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다. 독립 작가들이 가장 신뢰하는 자가 출판 플랫폼 ‘파인드어웨이 보이스(Findaway Voices)’와 오디오엔진(AudioEngine), 혁신에 집중한 부단한 노력에 힘입어 세계 디지털 오디오북 유통 업계를 선도하는 업체로 자리매김했다. 또 오디오웍스(Audioworks)를 활용한 단대단 오디오 제작 제품군과 오렌지스카이 오디오(OrangeSky Audio) 인쇄로 출판하는 출판물을 통해 입지를 공고히 다졌다. 웹사이트(www.findaway.com)를 방문하면 파인드어웨이와 파인드어웨이인들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미래예측진술

이 보도자료는 1933년 미국 증권법 27A항과 1934년 미국 증권거래법 21E항에 따른 미래예측진술을 담고 있다. ‘일 것이다’, ‘예상된다’ 등의 표현과 이와 유사한 표현이 미래예측진술에 해당한다. 인수로 인한 잠재적 이익, 예상되는 인수 종료 시기 등에 대한 진술을 미래예측진술의 예로 들 수 있으며 이에 국한하지 않는다. 스포티파이는 1995년 제정된 민사증권소송개혁법의 면책 조항(safe harbor)에 의거해 미래예측진술을 작성했다. 과거의 경험과 현재의 전망 또는 기대를 반영한 미래예측진술은 상당한 위험, 불확실성, 가정을 수반하기 때문에 실제 결과는 미래예측진술로 그린 결과와 상당히 다를 수 있다. 새로운 사용자 유치 및 기존 사용자 유지 역량, 사용자·청취 시간·광고주 경쟁, 해외 확장 관련 위험 및 성장 관리 역량, 사용자가 선호하는 콘텐츠 예측·권고·플레이 역량, 서비스의 효과적인 수익화 역량, 매출과 현금 흐름을 지속해서 충분히 창출하는 역량, 팟캐스트와 같이 비음악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 확대와 관련된 사업·법률·재무·평판·경쟁 등의 위험, 서비스 중인 콘텐츠와 관련된 잠재적 분쟁과 법적 책임, 기업이나 기술의 인수·투자·처분과 관련된 위험, 대다수 스트리밍 콘텐츠의 제3자 라이선스 의존도, 콘텐츠 제공 업체들에 대한 통제력 부족과 음원 및 콘텐츠 접근에 대한 그들의 영향력, 복잡한 라이선스 계약을 준수하는 역량, 라이선스 지급금을 정확하게 추정하는 역량, 특정 라이선스 계약에 필요한 최소 개런티에 따른 운영상의 유연성 제약, 필수 라이선스를 확보하거나 기존 라이선스 계약을 준수하기 위해 녹음으로 구현되는 작품에 대한 정확하고 종합적인 정보 확보 역량, 비용을 늘리거나 및/또는 음원 라이선스를 어렵게 만들 수 있는 새로운 저작권법 및 관련 규정, 제3자의 지식 재산권 침해 주장, 지식 재산권 보호 역량, 통제 밖 운영 체제·온라인 플랫폼·하드웨어·네트워크·규제·규정에 대한 스트리밍 의존도, 워크 프롬 애니웨어(Work From Anywhere) 프로그램에 따른 스포티파이 보안 시스템이나 제3자 시스템 침해 위험, 스포티파이 시스템이나 제3자 시스템 방해·지연·중단, 스포티파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법·규제 개정, 개인 정보 및 사용자 데이터 보호 관련 위험, 브랜드 유지·보호·강화 역량, 결제 관련 위험, 핵심 인력 유치·유지 역량, 워크 프롬 애니웨어 프로그램에 따른 생산성 및 통합 문제, 사용자 함수와 기타 추정치를 정확하게 예상하는 역량, 스트리밍 계정 및 사용자 계정 조작과 서비스 무단 접속과 관련된 위험, 세무 관련 위험, 사업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설립자 사이 투표권 집중, 외국 국적 상장 기업(FPI) 지위 관련 위험, 국내외 국가·지역적 사회·경제·정치 상황, 회계 추정과 통화 변동 및 환율 관리 관련 위험, 광고 및 가입자 매출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포함해 코로나19가 사업과 운영에 미치는 영향, 현금 흐름 제한을 포함한 부채 관련 위험, 교환채 의무 준수 역량, 교환채 재매입에 필요한 재원 조달 역량, 수익적 인수를 지연하거나 막는 교환채 통제 계약 조항, 교환채 회계 방식이 재정 상태와 결과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등이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이다. 스포티파이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보고서에 관련 위험을 자세히 기재했다. 스포티파이는 미래예측진술을 업데이트해 보도자료 작성일 뒤 발생한 사건이나 상황을 반영할 의무를 지지 않는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1111006067/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