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회 임베디드소프트웨어 경진대회 온라인 시상식 성황리 마무리

한림대학교 ‘주차의민족’팀, 임베디드SW경진대회 대상 수상(총 6개 부문 24개팀 시상)
LG전자 webOS부문, LS ELECTRIC Smart Things 부문 등 기업 후원과제 6개 수상팀 선정

제18회 임베디드SW경진대회 대상팀(팀명: 주차의 민족 / 한림대학교 / 팀원 5명)

서울--(뉴스와이어) 2020년 12월 24일 -- 임베디드소프트웨어·시스템산업협회(회장 지창건/現 한컴인텔리전스 대표, 이하 KESSIA)는 ‘제18회 임베디드소프트웨어 경진대회’의 온라인 시상식을 12월 23일(수) 개최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임베디드소프트웨어·시스템산업협회가 주관하는 ‘제18회 임베디드소프트웨어 경진대회’는 5월 7일 대회 공고를 시작으로, 12월에 진행된 전시 파트의 온라인 결선 심사까지 약 7개월에 걸친 모든 과정을 마치고, 최종적으로 전시 파트 6개 부문*의 총 24개 우승팀에 대한 시상을 진행했다.

* 6개 부문 - 일반분야(4개): 자유공모, webOS, Smart Things, 산학프로젝트 / 주니어분야(2개): 임베디드SW 메이커(초등학생 대상), 임베디드SW 청소년 스타트업(중·고등학생 대상)

임베디드소프트웨어 경진대회는 초·중·고등학생부터 대학생, 일반인이 참여해 임베디드소프트웨어 역량을 겨루는 대회로, 임베디드소프트웨어 기술과 산업에 대한 대국민 인식을 제고함과 동시에, 우수 인재를 직접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해 2003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이 대회는 국내의 여타 대회와는 달리, 7개월이라는 시간을 가지고 참가팀을 선발하고 기술교육과 세미나를 통해 역량을 키워주고 최종 우승팀을 선정하는 과정을 가지고 있다. 이 과정에서 특히 차별화된 것은, 기업 후원 과제(LG전자, LS ELECTRIC, 현대모비스 등) 참여를 통해 산업계 - 정부 - 학계가 함께, 현재 현저히 부족한 임베디드SW 인재를 발굴/양성 그리고 채용으로 연계하는 인력 생태계를 만들고자 하는 장을 이 경진대회를 통해 마련하고 있다는 것이다.

18회 임베디드SW경진대회의 영예의 대상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은 LS ELECTRIC이 후원하는 Smart Things 부문의 ‘주차의 민족(한림대학교 정연석, 이연희, 김도경, 노재영, 손주형)’팀이 차지했다. 주차의 민족팀은 IoT 기기를 활용한 실시간 영상분석 기반의 스마트 주차 관리 시스템인 ‘파킹스캐너’로 심사위원단의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한 ‘임베디드SW전문인력양성사업’에 참여한 전국 11개 대학 석사 과정의 고급인재들이 6개의 산업분야(자동차, 전자, 기계로봇, 의료기기, 조선, 항공)의 기업과 연계해 개발한 작품을 발표하는 ‘산학 프로젝트’ 부문에서는 ‘인하라이카팀(인하대 강민수, 진권규)’이 최우수상(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고, 임베디드SW 주니어 메이커 부문은 ‘사과팀(해누리초등학교 김건표, 서울버들초등학교 고영우)’이, 임베디드SW 청소년 스타트업 부문은 ‘곤충찐이야팀(전주용소중학교 강명석, 이성원)’이 최우수상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기업 후원 과제에서는 LG전자의 webOS 부문의 최우수상은 한양대학교 ‘하이멕팀(LG전자 사장상)’이 그리고 LS ELECTRIC의 Smart Things 부문의 최우수상은 숙명여자대학교 ‘넌컨텍트팀(LS Electric 사장상)’이 수상했다.

대회 조직위원장인 신동렬 성균관대학교 총장은 “올해 대회는 코로나19라는 외부요인으로 인해, 17년 동안 진행해 오던 오프라인 중심의 대회 진행을 벗어나, 대회 설명회, 예선/본선/결선 심사, 기술지원교육 등을 대부분 온라인으로 진행하면서, 많은 참가팀이 갑자기 바뀐 대회 환경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어린 학생들이라 변화에 빠르게 적응해 이전 대회들과 비교해도 결코 뒤떨어지지 않은, 매우 훌륭한 작품들이 많이 나왔다는 것에 대해서 정말 자랑스럽고 고마운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올해 다수 인원에 대한 집합금지로 인해 진행하지 못한, 경기파트(자율주행 모형자동차 부문, 지능형 휴머노이드 부문)는 2021년 1월 결선 경기를 진행해 수상팀을 선정할 계획이다.

이 자료와 관련해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면 임베디드SW·System산업협회 임베디드SW경진대회 사무국으로 연락하면 된다.

임베디드소프트웨어·시스템산업협회 개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시스템산업협회(KESSIA)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 가기 위해 회원사들에 최상의 성과를 낼 수 있는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국내 임베디드 SW·시스템 산업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임베디드 산업 조사·연구 및 정책 건의 △산업 기반 조성을 위한 정보 제공 △기업 홍보 및 협력 네트워크 강화 △임베디드SW 관련 기술 표준화, 기술 이전 △임베디드 SW 전문 인력 양성 및 채용 지원 △국내외 표준화 추진 및 해외 진출 지원 등의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웹사이트: http://kessia.kr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